역사이야기

고려 거란 전쟁 관람기3

켓세라세라 2023. 11. 21. 11:56
반응형

영화 ‘황산벌’에서 반굴은 아버지 김흠순의 강요내지 설득으로 단기필마 적진 앞으로 돌격한다. 그러면서 반굴은 백제진영 앞에서 “나는 신라의 상대등이고 대장군이신 김유신의 조카이자 사위이며, 김유신의 아우이신 김흠순 장군의 아들이신 반굴이다.” 라고 소리친다. 이에 대해 주인공 이문식(거시기)는 “아가 울지말고 살살 얘기혀봐, 근데 의심나는 점?, 조카면 조카고, 사위면 사위지, 조카면서 사위인 것은 어느나라 개족보 얘기여~~”라고 비꼰다.

영화 '황산벌', 거시기 이문식

개족보 이야기다. 참 족보가 복잡하다. 초기 고려왕조 계보는 태조-혜종-정종-광종-경종-성종-목종- 현종 순이다. 경종은 광종의 큰 아들이니까, 그렇다 쳐도, 왕위를 넘겨받는 성종은 경종의 사촌동생이면서, 경종의 누나 남편이기도 하다. 또 아내의 오빠이기도 하다. 경종의 아들 목종에게 성종은 외삼촌겸 고모부겸 당숙이 된다. 경종과 3비 목종의 어머니 천추태후와 현종의 어머니인 헌정왕후는 4촌 간이다. 천추태화와 헌정왕후는 자매간이고, 이후 헌정왕후는 삼촌인 왕욱과 간통한다. 숙질간의 간통으로 태어난 현종. 신라 말아먹은 진성여왕과 각간 위홍도 숙질간이다
고려 초기에 족내혼, 거의 근친혼에 가까운 족내혼이 행해진 것은 순전히 정치적인 이유에 있다. 태조 왕건은 정치적 안정과 지배를 위해 수 십명의 부인을 둔 바, 왕족 내지 왕위계승자들이 넘쳐나는 것을 걱정했다. 따라서 친척내지 배다른 형제끼리 결혼을 장려했다고 하니까. 또 고려시대에는 외손주도 외가의 성씨와 가문을 계승하는 것이 가능했기 때문에 더 그러하다고 한다.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와 순수 혈통에 집착한 신라 성골 진골들하고 비슷하다. 족내혼이 갖는 장점이라면, 하여간 왕위 계승자 수를 확 줄이는 효과는 있는 것 같다. 신라왕조도 결국 족내혼으로 성골이 없어, 진골 출신 김춘추가 왕위에 올랐으니까.

 
 
호머 사피엔스에게 족내혼 보다 족외혼이 일반적이다. 물론 중동과 일본의 족내혼 문화, 사촌끼리 결혼과 배다른 자식끼리 결혼이 허용되는 문화가 있기는 하다. 더욱 엄격하게 동성결혼을 금지 시켜 버린 조선의 문화가 극단적이기는 하다. 족외혼, 가족 친족이 아닌 사람들간의 결혼이 일반적이 된 것은 순전히 생존의 문제였기 때문이다. 안정적으로 식량을 확보하거나 외부 침략자가 상존하는 경우에 결혼을 통한 동맹을 맺는 것이 생존에 유리했기 때문이다. 기근이 들어 먹을 것이 없는 경우에 식량 원조를 구할 곳이 외가 댁이나, 처가댁으로 외연이 확장된다.
그래서 모든 문화는 그러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는 문화상대주의는 정당하다. 사회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고려하면서, 그 시대와 문화에 속한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것, 어떤 사회현상과 문화 현상이 어떻게 이해되는지 파악하는 것은 정상성을 위해 애쓰는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이다.
권력자들 사이의 결혼 풍습, 권력을 향한 그들만의 선택과 판단의 결과이다. 시공간, 역사와 시대, 사회와 문화를 통틀어 원래 조금씩은 이상한 사람들, 각 나라 문화들이 이해가 될 뿐만 아니라, 낯선 것과 이질적인 것, 익숙한 것과 보통인 정상적인 것과의 미묘한 관계를 다시 돌아보게 된다. 이런 질문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왜 대하사극의 주 시청자는 중장년층 남성들인가?
한국 사회에서 그 많고 많은 직업 중에서, 많은 부모들은 자식을 의사가 되기를 원하는가?
알콜중독보다 마약 중독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른 중독에 대한 고려는 충분한가?
경계성 인지장애 인구가 700만이나 된다는 데, 이들을 위한 다른 특별한 교육은 왜 없는가?
많은 초등학생들이 ‘아이돌’을 자신의 장래 희망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대학생들이 패딩, 자신의 소속대학과 과를 써 놓은 겨울 잠바를 굳이 입고 다니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치권에서 노인 비하, 청년비하, 여성비하 발언이 끊이지 않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인가?
종편 방송에서는 왜 그렇게 뽕짝 트로트 음악 프로그램이 난무하는가?
이 땅의 이방인인, 이주노동자, 탈북민, 성소수자, 장애인, 외국인들이 생각하는 이상한 대한민국의 문화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어떤 모습들이 제정신 아닌 사람들로 보이게 하는가?

반응형

'역사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려 거란 전쟁 관람기5  (23) 2023.12.24
고려 거란 전쟁 관람기4  (37) 2023.11.26
고려 거란 전쟁 관람기2  (37) 2023.11.19
고려 거란 전쟁 관람기1  (38) 2023.11.13
역사전쟁, 광개토대왕과 팔로군  (25) 2023.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