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신

검도의 교훈, 사계(경구의혹)

켓세라세라 2022. 5. 12. 15:34
반응형

대한 검도회 홈페이지에서는 검도의 목적을 마음의 수양(修養) 이라고 한다. 즉 기위(氣位)를 갖춰는 것이 목적이고, ‘기위란 검도 수련의 효과가 쌓여 기술이 원숙해지고 정신 수양이 되어 결과적으로 자연히 생성되는 기품과 위엄이다. 놀라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고 의심하지 않고 망설이지 않는 태도를 근저로 하여 저절로 상대를 위압하는 기품이다.’라고 설명한다.

이른바 사계(四戒) - 驚懼疑惑 경구의혹이 없는 검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죽도, 목검, 진검을 들고 연습과 훈련, 대련을 할 때도 경구의혹이 없어야 하겠지만, 전쟁과 전투가 없는 일상생활, 현대인의 삶에서도 경구의혹이 없는 마음은 중요하다.

 

사회생활을 할 때도,  경구의혹이 없는 마음자세가 중요하다.

1 驚경 : 놀람이 없어야 한다.

 

전쟁이나 테러, 자연재해가 없는데 놀랄 일이 뭐 있겠냐마는 본질과 핵심에서 벗어난 것에 크게 귀 귀울이지 말라는 가르침이다.

 

(주가 폭락도 언젠가는 원래 기업의 가치대로 회귀한다??)

 

2. 懼구 :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하지 말라.

 

공포 불안 두려움은 자신의 마음을 잡아 먹는 귀신이다. 특히 사회적 지위, 자동차, 집, 학력 등등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타인의 시선을 두려워 말라.

 

3. 疑의 : 자신을 의심하지 말라.

 

자신을 믿지 않는 사람은 타인의 인정에 휘둘리는 법. 또한 타인을 믿지 않으면 자신의 욕망에 휘둘리기 마련이다.

 

4. 惑혹 : 망설이지 말라.

 

무엇을 할 때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고,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지, 자신과 타인의 욕심은 무엇인지 경계를 분명하게 구분하는 판단을 한 다음, 과감하게 행동 실천하라.

반응형

'인문정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은 왜 웃는가2  (5) 2022.05.15
사람은 왜 웃는가 1  (3) 2022.05.15
검도에서 배우는 마음자세  (5) 2022.05.13
순자, 도량분계의 의미  (1) 2022.05.11
삶의 다양성이 필요한 이유  (0) 2022.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