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5/03/18 3

가야의 흥망성쇠, 삼국통일의 의의와 한계

김부식은 삼국사기에서 가야를 한반도 독립된 국가로 다루지 않는다. 고구려 신라 백제처럼 강한 왕권을 바탕으로 한 중앙집권 체제가 이루지 않았기 때문이다. 혹은 남은 역사기록이 없기 때문일 수도 있다. 3국의 반열에 오르지 못하는 가야의 역사는 삼국의 유사(遺事)에 불과한가? 3세기에서 6세기 까지, 경상남도 낙동강 지역에서 일어난 정치 사회적 변동의 실체는 무엇일까. 읍차, 한기로 불렸던 지배자들. 고만 고만한 분지지역, 마한처럼 넒은 농지도 없는데다, 철광 개발과 제련, 수출을 업으로 살았던 이들의 몰락, 중국 한 군현에서 하사한 옷과 모자를 위세품으로 받고 좋아했다던 기록들, 심지어 모조품까지 사용했다는 이들. 6세기까지 왜는 철을 자체 제작하지 못했다고 한다. 낙동강 줄기를 따라 김해에서 대마도로..

역사이야기 2025.03.18

[통사1 01-02] 시간적 관점으로 ‘비혼주의’ 사례 탐구

비혼주의에 대한 개념 정의는 어렵다. 일단 비혼과 비혼주의는 다르다. 독신과 비혼은 결혼을 ‘못’ 하거나 ‘안’한 상태를 의미한다면, 비혼주의는 자발적 선택에 따라 ‘결혼’이란 사회 제도에 대해 의문을 갖고, 개인의 자유 실현을 옹호하는 적극적 행위를 뜻한다. 비혼주의라 해도 연애와 출산을 기피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비자발적 비혼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개인이, 자발적인 것으로 위장하기 위해 비혼주의를 표방하기도 한다. 싱글턴 현상, 독신자 및 1인가구를 가리키는 용어와도 구분해야 한다. 싱글턴은 단순히 독신자를 가리키는 용어가 아니라, 애인이나 룸메이트, 부모, 자녀 등과 동거하지 않고 전적으로 홀로 사는 ‘1인 가구’를 가리키는 용어다. 싱글턴(singleton) 이란 단어는 ..

견월망지(見月忘指)

메시지와 미디어의 관계는 어떠한가. 견월망지, 달을 보면 손가락을 잊어야 한다. 견월이 중요하니까 망지(忘指)하라고 한다. 달은 목적과 의미 내용으로 ‘무엇을 전달할 것인가’의 메시지이다. 손가락은 수단과 방법으로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의 미디어이다. 즉 미디어나 테크놀로지가 중요한 것은 아니라 메시지가 중요하다. 마셜 맥루언은 ‘미디어는 메시지이다.’ 라고 ‘무엇을 전달할 것인가’의 문제가 더 중요하다는 전통적인 생각을 뒤 엎는다. “신문이 사회의 어두운 면을 파헤칠 때 그 기능을 가장 잘 발휘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진정한 뉴스는 나쁜 소식이다. 그것은 누군가에 대한 나쁜 소식이거나, 누군가에게 나쁜 소식이다. ”[마셜 매쿨루언, 미디어의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36..

Deep Focus 2025.03.18
728x90
반응형